./../../
  I D :    암 호 :     ID저장         회 원 가 입      네게(쥔장) 쪽지보내기      메모장      각종계산기      빠렛      이모티콘(프레임새창)      보유장비
프레임
(Frame)

(Suspension,Fork)
드라이브
(Drivetran)
브레이크
(Break system)

(Wheels)
기타부품
(ETC)
안전장구
(Protective gear)
공구
(Tool)
완성휠셋 (wheelset) 허브 (Hub) 림 (Rim) 스포크 (Spoke)  
위의 그림은 시마노의 신형 완성휠셋인 965 앞쪽휠 구성도로 림과 스포크 그리고 허브로 되어 있다
시마노 허브는 언제나 일반 볼베어링을 사용하는데 이번 신모델또한 달라진것이 없다.
959을 비춰 965를 추정하자면 역시 딱딱할거 같으며 이것은 다시말해 힘 전달력은 우수할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시마노완성휠은 가격이 저렴하지 않으므로 한국에서는 그리 인기가 없다.
완성휠은 각사의 얼굴과도 같은 품목으로서 만듬세같은것이 일반림,허브,스포크등과는 다르게 설계를 한다. (성능은 역시 대동소이하다)
구성도를 찬찬히 보고 있으면 완성휠의 구조를 익힐수 있다.
위의 그림역시 시마노의 신형 완성휠셋인 965 뒷쪽휠 구성도로 림과 스포크 그리고 허브로 되어 있다
메카닉이던 간단한 정비를 하더라도 구성도(메뉴얼)을 보지 않고 마구잡이로 뜯는것은 어린아이나 할짓이다.
어설프게 안다고 뜯다가 고장내먹지 말고 꼼꼼히 살펴보고 익히면 언젠가는 써먹을 날이 올것이다.

좌상: 마빅 크로스맥스 XL Rim Break
좌하: 마빅 크로스맥스 XL disk Break
우상: 마빅 DeeMax
우하: 마빅 크로스맥스 SL disk Break
모두 마빅의 최상급 모델이지만 sl이 리콜되었다고 하는데 어떤 결함이 있는지는 모르겠다.
좌측의 모든 모델은 03년도 신모델로서 모두 튜브레스형이다.
다운힐 전용인 DeeMax또한 튜브레스모델이긴 한데 다운힐용 튜브레스타이어가 구하기 쉽지 않고
현재는 선택의 폭또한 넓지도 못하여 선택을 할수 있을지 의문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크게 변화가 없고 무게가 조금 가벼워진것과 강하게 설계된 sl이 있기는 하지만
Recall되었으니 뭐라 할말은 없다.
그러나 적당한 가격에선 단연 최고의 제품이다.

이것이 03년도 시마노 신형 완성휠이다. 위의 구성도를 보면 알겠지만 아쉽게도 달라진것은 없다. 크게 XTR이라고 적어놓은것과 자세한 스팩을 보진 않았으나 도통 달라진것이 보이질 않는것으로 봐서는 시마노 휠은 마땅히 쓸만한 휠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특이하게 가볍다거나
강력하다가거나
또는 구름성이 탁월하다거나 해야 어떤 승부수를 내놓을수 있는데 이 모든것이 별볼일 없다 (가격은 마빅의 크로스 맥스보다 비싸다)
시마노 완성휠이 전반적으로 좋은 평은 얻지 못하고 있지만
내가 1년전부터 지금까지 959휠을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특이하게 나무랄대없는 휠이다.
그러나 이거 구입할돈이면 max를 추천하고 싶다.




Copyright 2003 (c) 김종호. All rights reserved. www.kimjongho.co.kr www.kimjongho.kr